aT KAMIS

유통실태

SNS
닫기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
home

조사목적

주요 농산물의 유통실태 및 비용을 조사·분석하여 유통 비용 절감을 위한 정책수립 및 유통개선사업 수행에 필요한 자료 제공

조사대상품목

- 조사품목 현황 : 32품목 43종류 ('16년 : 26품목 35종류 조사)

조사대상품목 테이블
조사주기 구분 조사품목(부류/품목)
매년조사
(18품목, 24종류)
- ○ 식량작물류(3)
  - 쌀, 콩, 봄감자
○ 엽근채류(8)
  - 배추(봄/고랭지/가을/월동), 무(봄/고랭지/가을/월동)
○ 과채류(2)
  - 수박, 오이
○ 조미채소류(3)
  - 건고추, 난지형마늘, 양파
○ 과일류(3)
  - 사과, 배, 감귤
○ 축산부류(4)
  - 쇠고기, 돼지고기, 닭고기, 계란
○ 수산부류(1)
  - 고등어
격년조사
(14품목, 19종류)
홀수년 ○ 과채류(3)
  - 참외, 방울토마토, 딸기
○ 화훼류(2)
  - 국화, 장미
○ 수입농축산물(3)
  - 키위, 쇠고기, 돼지고기
짝수년 ○ 식량작물류(3)
  - 감자(고랭지, 가을), 고구마
○ 과일류(3)
  - 단감, 포도, 복숭아
○ 수입농산물(5)
  - 오렌지, 포도, 참깨, 체리, 바나나
※ 격년조사 품목은 홀수 · 짝수연도 구분하여 조사 시행

조사방법

조사대상 품목별로 성출하기에 주산지(2~3개지역)에서 소비지 (서울기준) 까지의 유통경로 중

  • 01.출하단계-산자 및 단체,산지 유통인 등
  • 02.도매단계-도매상,중간도매상 등
  • 03.최종소비단계 소매상등-각 단계별 유통주체를 대상으로 면담청취 및 확인조사

유통단계별로 직접비와 간접비 및 이윤 등으로 구분조사

1직접비
포장비, 하역비, 운송비, 상장수수료, 감모비 등 도매단계 (도매상, 중간도매상 등)
2간접비
임대료, 인건비, 제세공과금, 감가상각비 등
3이윤
유통비용에서 직간접비를 제외한 상인 이윤
유통비용비율(%) = (소비자가격 - 농가수취가격) ⁄ 소비자가격 × 100